발목 인대 염좌

발목 인대 염좌
어떠한 원인에 의해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되거나 찢어지는 것을 말하며, 발목 염좌라고도 합니다. 인대가 심하게 손상되면 자연치유가 쉽지 않고 발목이 불안정해져 같은 부위에 반복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발목 손상 후 통증과 불편감 지속.
발목에서 소리가 나고, 관절 잠김 증상.
손가락으로 눌렀을때 관절 부위에 압통
발목 관절의 움직이는 활동 반경이 좁아짐
발목 관절의 부종 지속
진단
X-ray를 통해 뼈의 형태와 손상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견열골절, 관절면을 포함한 골연골손상, 골절 가능성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발목 인대 손상을 볼 수 있습니다. MRI 검사를 통해 인대 손상은 물론 동반된 연골 손상 등 다른 구조물의 손상 정도를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서울 정병원만이 특징
-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인이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합니다.
- 환자분께 가장 적합한 최선의 치료를 제안합니다
- 비수술 치료를 기본 원칙으로 하며, 수술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합니다.
- 비수술 치료 : 초기에는 손상된 인대의 회복을 위한 물리치료, 냉찜질치료, 발목고정치료를 시행하여 발목의 통증과 부종을 완화시킵니다. 2~3주간 부종완화 및 고정치료 후 손상 정도에 따라 체외충격파 및 재생주사를 통해 인대 회복을 유도합니다. 이후 재활치료와 운동치료를 병행하여 발목의 기능을 회복하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 수술 치료 : 보존적 치료를 했음에도 반복적으로 발목 염좌가 발생하고 발목의 통증과 불안정성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대의 손상 정도에 따라 손상된 인대를 봉합하며, 봉합이 어려울 정도로 인대가 손상된 경우에는 인대 재건술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