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isode 3_”소나기는 피해가자”

  • comment10 comments

"요즘은 일도 안하고 집에서 빈둥빈둥 노는데도 왜 이렇게 무릎통증이 낫지를 않죠?""에이~ 그래도 잘 생각해 보세요. 무리한 행동을 한 적이 있을텐데요.""맹세코 없습니다." 환자분이 거짓말을 했을리는 없고 진짜 무리한 행동을 안하셨을 것이다.그럼에도…

“요즘은 일도 안하고 집에서 빈둥빈둥 노는데도 왜 이렇게 무릎통증이 낫지를 않죠?”
“에이~ 그래도 잘 생각해 보세요. 무리한 행동을 한 적이 있을텐데요.”
“맹세코 없습니다.”

환자분이 거짓말을 했을리는 없고 진짜 무리한 행동을 안하셨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릎이 계속 나빠지는 것은 둘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첫째, 본인은 무리를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무릎 입장에서 보면 크게 무리가 주어진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 나중에라도 본인이 무리했던 일들이 기억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뒤늦은 깨달음일 것이다. 만약 끝까지 깨닫지 못한다면 평생 억울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무릎 관절은 나빠질 것이다.
치료가 잘 될 리 없고 마음의 병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둘째, 실제로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아서 외부로부터의 충격이 무릎관절에 거의 주어지지 않았다 하여도 관절 자체의 원인으로 관절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우리 몸의 유전자의 발현에 의해 어느 시점, 어떤 환경에 무릎관절을 녹이는 물질이 체내에서 관절로 다량 분비된다면 무릎관절은 속절없이 손상 받을 것이다.
이런 일을 어떻게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을까?
향후 유전자 치료가 급 발전한다면 가능하리라 생각되지만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다.

소나기가 내린다면 뚫고 뛰어가면 안되고 처마 밑에서 잠깐 쉬어가면 된다.
활동이나 운동을 줄이고 피해를 최소화하여 훗날을 기약해야 할 것이다.
그때 치료도 하고 재활도 하면 된다.
장마가 아닌 이상 비가 오랫동안 내리지는 않으리라

건강에 장마가 오는 경우는 드물다.
암세포도 나이가 들면 힘이 없어져서 암이 더 악화되지 않는다.
누군가 말하길 ‘노화현상은 장수하기 위한 필살기’라 하였다.
소나기와 싸우지 말고 친하게 지내야한다.

-서울장안정형외과의원 정선욱-

28

5월

스트레칭(방아쇠손가락) 방아쇠 손가락은 손가락을 구부리는 일을 너무 심하게 하여 구부리는 힘줄이 굵어져 생기는 질환이다. 스트레칭은 손가락 및 손목을 구부리는 반대쪽으로 펴는 동작을 적절한 강도로 하면 된다.

27

5월

스트레칭 (골퍼) 1) 골퍼의 팔꿈치 질환(golfer's elbow)손목과 손가락을 구부리고 손목을 손등이 위로 향하게끔 돌리게 하는 근육들의 과잉 사용으로 힘줄 및 인대 손상으로 인한 팔꿈치 안쪽의 통증 질환이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작동과…

14

5월

스트레칭의 유용성은 이미 너무 많이 알려졌다. 그래도 간단히 요약해보면 1) 근육피로 완화 및 근육 강화 - 근육에 분포한 말초 혈관의 혈액 순환의 좋아져 피로 물질인 젖산 제거가 용이해지며 수축된 근육을…

휴진 안내

8월 15일 광복절 휴진입니다. 8월 16일 토요일(9:00~13:00) 정상 진료입니다 예약과 진료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전화

신규 의료진

전)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신경외과 최훈규원장 초빙 척추관협착증,척추전방전위증,디스크, 척추골절 등 신경외과 전문의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문의전화

확장이전

서울 장안정형외과가 "서울 정병원"으로 새롭게 확장이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문의전화